들어가면서
지난 데이터 대시보드 1편에서 공유한 데이터 대시보드를 고도화하고 당시 아쉬웠던 부분들(고객군 분리, 유저 획득 경로 상세화, 리소스 데이터 추가)을 보완한 내용을 공유한다. 데이터 대시보드 생성 이후 프로덕트를 담당하는 팀원들의 아이디어가 더해지면서 조금 더 실용적인 지표들이 추가되었다. 정답이 없는 질문에 최선의 답을 구하기 위해, 계속해서 데이터와 결과물을 조정해야 하는 작업이다 보니 소심해지고🤭, 집단지성🧠에 기대게 된다. 이 글도 집단지성이라는 호수에 한 방울💧 보탬이 되기를, 그리고 다음 단계를 제안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대시보드 추가
기존에 구축했던 데이터 대시보드에는 프로덕트 사용자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AARRR 분석만 존재했다. 동료들에게 AARRR 대시보드를 공유하고 나서, 프로덕트 담당자들이 가지고 있는 개발 스토리에 대한 기능별 대시보드 생성 요청을 받았고 이에 맞춰 3가지 대시보드를 추가했다. 새로운 대시보드를 추가하면서 데이터 구렁텅이에서 방향감각을 잃어 갈 때마다 아래 세 가지 포인트를 기준점으로 다시 정신을 부여잡고 작업을 진행했다. 새롭게 추가한 대시보드들을 소개하며 더불어 대시보드를 통해 개인적으로 얻을 수 있었던 힌트들을 첨언했다.
📌우리가 무엇을 위해 리소스를 투입하는지 목표에 대한 선명도를 높이자.(목표)
📌유저에게 전달한 스토리는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결과 측정)
📌다음 작업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힌트를 제공하자.(계획)
- 유저 랜딩 기능분석 (연관 페이지 : online.gamecoach.pro)
- 목표
- 신규 수강생 방문자에게 제품의 핵심 가치를 전달한다.
- 방문자가 CTA버튼 통해 핵심 Task를 수행하도록 유도한다.
- 결과 측정
- 신규 수강생 페이지 참여도 지표 (참여율, 평균 참여 시간, 스크롤 90%, 기타 세부 이벤트)
- CTA버튼 클릭률 (CTA 클릭 수 / 첫 방문자 수, CTA 클릭 수 / 세션 수, CTA 클릭 수 / 페이지 방문 수)
- 특이사항 & 힌트
- CTA버튼 클릭률을 어떤 기준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첫 방문자의 CTA 클릭률이 유저 랜딩 페이지의 목적에 가장 적합하고 퍼센트도 가장 높은 상황이지만, 목표한 클릭률을 달성했는지 등의 성공 판단 기준이 추가된다면 다음 단계를 고민하는데 더욱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 기존 유저의 CTA 버튼 클릭률은 첫 방문자 대비하여 12 ~ 20% 낮은 상황이다. 재방문자에게는 상대적으로 CTA 버튼이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 재방문에게 맞는 CTA버튼이나 기능 등 리텐션과 연계해서 고민해 본다며 개선 목표를 정할 수 있을 것 같다.
- 목표
- 코치 추천 기능분석 (연관 페이지 : online.gamecoach.pro/coach-matching)
- 목표
- 신규 방문자와 코치님의 1:1 채팅 성사율을 높인다.
- 결과 측정
- 생애 첫 채팅과 일반 채팅 성사에 대한 커스텀 이벤트를 생성하여 분자에 대입하고 첫 발문자 수, 세션 시작 수를 분모로 활용하여 목표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3가지 핵심 지표를 등록했다.
- 추천 코치 페이지에서 추천받기 시작부터 추천받기 완료, 추천 코치 카드 선택 등 스탭 별 참여도 지표를 생성하여 유저가 코치를 추천받는 스탭 별 정보를 시각화했다.
- 특이사항 & 힌트
- 커스텀 이벤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벤트 등록을 누락한 포인트가 있어서 중요 포인트인 `채팅 수` 값이 상당기간 오염되어 있었다. 확인 즉시 수정하였지만 과거 데이터와 비교가 불가하여 아쉬운 점이 있었다.
- 추천받기 완료율 | 채팅 성사율 | 수강 결제 완료율 세 가지 지표 간에 강한 연관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강률은 프로덕트 최종 목표에 직결되는 분명한 지표지만 수강률 상승까지 복잡한 단계와 설계가 필요하다. 반면 채팅 성사율 | 추천받기 완료율은 접근 단계가 단순하고, 수강률과 강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수강률 상승을 위한 분할 공략지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목표
- 코치 찾기 기능분석 (연관 페이지 : online.gamecoach.pro/coach-finder)
- 목표
- 수강생이 코치를 검색하는 행동을 분석한다.
- 결과 측정
- 수강생이 어떤 코치를 찾는지, 중요하게 보는 이력은 무엇인지 등 유저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유저 페르소나를 선정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코치 찾기 페이지를 오픈 한 뒤 실제 유저가 검색하는 태그와 정렬 등 클릭 위주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각화했다.
- 특이사항 & 힌트
- 코치를 검색하기 위해 태그를 클릭하거나 우선순위 정렬을 변경하는 등의 액션이 페이지 뷰 대비 10% 이하로 측정되었다. 코치를 검색하고 정렬하는 기능 자체의 사용률이 낮은 것을 바탕으로 수강생이 코치를 검색하기 이전에 검색이 필요한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일지 고민해봐야겠다.
- 목표
고객군 분리 & 유저 획득 경로 상세화
대시보드 개선을 위해 유저 타입을 세분화하여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는 뷰와 유저 획득 경로를 상세화하여 주요 유입 포인트를 필터링할 수 있는 뷰를 제공하려 노력했다. 무엇보다 기능 안정화 이후 본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신규 유저의 획득 경로 파악이 꼭 필요한 상황이었다.
먼저 유저 타입을 세분화하기 위해 GA4 연동 스크립트에 userId와 user_properties값을 추가하여 로그인 여부 및 유저 역할(수강생, 코치)을 GA4 보고서의 비교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작업량은 크지 않았은데 레퍼런스가 적고 공유된 자료들은 쇼핑몰 기준이라 온라인 게임코치 서비스 특성에 맞게 커스텀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GA4 연동 스크립트를 수정하여 대부분 gtag의 'config'기능을 사용하여 세팅했다. 비슷한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공식문서를 추천한다.) userId와 user_properties값을 세팅한 이후에는 데이터 비교/필터링 기준으로 로그인 여부와 유저 타입 (코치인지, 학생인지)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코치와 유저라는 양 극단에 위치한 유저들의 데이터를 분리하여 확인/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두 번째로 유저 획득 경로를 상세화 하기 위해 구글 캠페인 URL 빌더를 적극 활용했다. 구글 캠페인 URL 규격에 맞춰 생성한 URL을 통해 유저가 페이지를 방문하면 URL에 세팅한 referrer(source)와 medium, campaign name 등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direct와 not set으로 뭉쳐져 있던 세션 유입 경로를 각 캠페인, 소스 등으로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드디어 direct와 not set의 유입 순위를 떨어뜨렸다. 😂)
앞서 설정한 두 가지 작업을 바탕으로 데이터 대시보드에서도 필터링을 쉽게 적용할 수 있었다. 이제 모든 대시보드에서 로그인 여부와 캠페인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캠페인으로 얻은 유저들의 지표와 틱톡 캠페인으로 얻은 유저들의 지표들을 디테일하게 비교하여 우리가 집중해야 할 매체들을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구글 데이터 대시보드에 새로운 데이터 소스 추가
프로덕트 매니저가 요구하는 지표들을 GA4와 데이터 대시보드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으로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gtag를 이용하여 커스텀 이벤트를 만들어 대응하고 있지만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예를 들어 `게임코치온라인 유료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 유저` 필터 옵션이나 `특정 이벤트를 기준 페이지별 발생 횟수`같은 지표를 구현하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Google BigQuery와 게임코치온라인 DB를 대시보드의 데이터 소스로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 Google BigQuery
- BigQuery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 대해서 쿼리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GA4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SQL과 유사한 구문을 사용하여 조회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한다. 기존에 UA 버전에서의 GA에서는 BigQuery와 연결하는 BigQuery connector가 유료버전에만 포함되어 있었는데 GA4버전부터는 무료로 변경되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BigQuery 자체는 유료이지만 무료 플랜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함)
- Google BigQuery로 GA4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모든 데이터는 이벤트 형태로 저장하고 있어서, 이벤트 발생 시 함께 저장한 상세 데이터(이벤트 발생 위치, 유저 식별자, 이벤트 벨류 등)를 기준으로 검색하거나 그룹화할 수 있었다. 덕분에 프로덕트 매니저가 요구하는 다양한 이벤트 기반 지표들(채팅 이벤트가 어떤 위치에서 얼마나 발생하는지 등)을 시각화할 수 있었다. (GA4를 조회하는 빅쿼리를 시작한다면 구글 공식 문서를 강추한다.)
- 게임코치온라인 데이터베이스
- 구글 데이터 대시보드는 MSSQL, MYSQL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데이터 소스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커넥터를 지원한다. 또한 데이터 소스들을 연결하는 JOIN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GA에서 수집한 유저 정보에 기반하여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더해 확장하면 강력한 분석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 데이터 대시보드에 우리 게임코치온라인의 데이터베이스 접근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보안상 위험할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도 검토가 필요한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연동을 진행하지 않고 내부망에 구성된 별도의 분석 툴을 이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서비스 DB와 연계가 필요한 지표 요청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민감한 정보를 조회할 수 없는 DB 엔드포인트를 별도로 준비하여 연결하는 방법을 백엔드 팀장님과 함께 계속 고민하고 있다.
- 구글 데이터 대시보드는 MSSQL, MYSQL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데이터 소스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커넥터를 지원한다. 또한 데이터 소스들을 연결하는 JOIN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GA에서 수집한 유저 정보에 기반하여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더해 확장하면 강력한 분석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A/B테스트 환경 추가
최근 12주간 축적해온 개발 내용을 프로덕션에 반영하고 게임코치 메인 페이지는 명확한 CTA 버튼을 노출하고 있다. 페이지의 목표가 명확해지고 예산을 사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려다 보니 A/B테스트에 대한 니즈가 생겼고 해결안으로 Google Optimize를 선택했다. Optimize는 사용하게 된 이유로 몇 가지 장점이 있는데 실제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한다.
- GA4와의 연동
- Optimize의 가장 큰 장점은 A/B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각 대안별 효과 측정을 GA4 데이터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부분이다. 특히 A/B테스트를 생성할 때 테스트의 목적을 선택할 수 있으며, GA4에서 설정해둔 전환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고, 부가적인 목표도 차순위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A/B테스트 목적을 GA4와 일원화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뷰를 목적에 맞게 별도로 생성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 코드 수정이 필요 없는 대안 생성 툴
- Optimize에서는 A/B테스트를 진행할 대안을 생성하는 툴을 제공한다.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클릭만으로 새로운 대안을 추가할 수 있으며 코드 상의 변화도 없기 때문에 배포나 개발팀 도움 없이 대안을 관리할 수 있다. (레이아웃을 변경하거나 노출 순서를 변경하는 등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보고 감탄만... 🤯)
- 만약 서비스 프런트엔드를 Vue나 React를 이용하여 SSR형태로 개발했다면, 서버에서 랜더링 한 화면과 프론트에서 랜더링 한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hydration error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client에서만 렌더링 되도록 예전에 종선 개발자님이 공유한 client-only 컴포넌트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
데이터 대시보드를 구축하면서 어려웠던 부분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한 데이터와 지표는 자연어 형태로 전달된다. 그리고 이런 요청들은 GA4, BigQuery, 데이터 대시보드, Optimize 등 앞서 소개한 데이터 소스와 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문맥으로 변환되어야 한다. 데이터 지표를 만드는 과정 초반에는 툴들을 세팅하고 데이터 정합성을 맞추는 것이 어려웠지만, 현재는 매니저 분들의 자연어를 최대한 빈틈없이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이 가장 어렵고 결과 만족도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다. 지표 생성을 요청 주시는 분들이 데이터 분석 환경과 친해진다면, 그리고 나의 번역 스킬을 높여 간다면 이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그래서 블로그도 열심히!✍) 울퉁불퉁 어려움 많은 비포장 도로 위에서 프로덕트 매니저와 협업하며 자연어를 기계어?로 번역한 예시를 첨부한다. 💬
- 자연어 - '1월 15일을 기준으로, 기존 서비스 이용자가 아니었던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리해주세요.'
- '서비스 이용자'라는 기준을 페이지 방문 여부로 결정할 것인지, 전환 이벤트 발생자로 잡을 것인지, 구매를 완료한 수강생으로 잡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고 데이터 요청자와 콘텍스트를 맞추어야만 결과 지표를 바라보는 시점도 맞출 수 있다.
- '1월 15일'이라는 기준을 충족하려면 앞서 논의한 '서비스 이용자'의 기준에 날짜 개념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GA4에서 날짜 기반으로 필터링 하기 애매한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서비스 방문', '페이지 조회'를 기반으로 필터링하면 1년 전에 서비스를 마지막으로 방문한 유저가 재방문했을 경우 신규 방문자 속성을 가진 '기존' 방문자 이기 때문에 결과 분석 시 이런 예외 케이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해진다.
- 이런 상황에서 프로젝트 매니저와 '서비스 이용자', '기간'에 대한 논의(개발자의 애원이었을 지도..👩💻)를 진행하고, 다른 예시 대시보드 참고하여 GA4 전환 이벤트 중 하나인 '구매자'를 기존 서비스 이용자로 구분자로 활용하고 데이터 대시보드 조회 기간을 수동으로 선택하여 '기존'이라는 조건은 적용하는 것으로 기계어 번역을 마쳤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요구사항을 깔끔하게 구현하지 못한 것과 불완전할 수 있는 지표로 인해 번역 품질 만족도가 걱정된다. 어렵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다음 단계
지금까지 우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팀원 모두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지금부터는 '제품 구매'라는 최종 목표로 더 정확하게 나아갈 수 있는 '중간 목표'를 만들어 데이터 대시보드의 실용성을 높이고 싶다. 예를 들면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수익이 발생하는 최종 목표가 '도네이션' 또는 '광고 등록'일 때, 최종 목표에 도달한 유저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벤트를 분석하여 '중간 목표'를 '스트리밍 5분 신청'으로 찾아낼 수 있다. 반대로 '스트리밍 5분 지속 시청 여부'를 기준으로 유저를 분리하고 두 집단의 전환율을 비교하여 1차적으로 가설을 증명해 볼 수도 있다. 만약 '스트리밍 5분 지속 시청'이라는 이벤트가 전환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면 이것을 '중간 목표'로 잡고 '최종 목표'보다 좀 더 명료한 계획과 실행, 증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서비스인 게임을 1:1로 강의하는 게임코치온라인의 경우 '제품 구매'를 최종 목표로, '코치와 1:1 대화'를 중간 목표로 잡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상상과 가설에 기반하지 않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중간 목표 설정이 타당한지, 최종 목표에는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의 작업이 중간 목표 달성률을 올렸는지 등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판단해야만 한다. 다음 단계로 '중간 지표'를 찾고, 이를 통해 '최종 목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시보드 실용성 향상에 집중해 보겠다. 조만간 즐거운 마음으로 데이터 대시보드 3편을 쓸 수 있기를 바라본다.
김병규 (bk@bigpi.co)
새로움과 자유로움을 좋아하는 개발자입니다.
프로덕트의 성장은 구성원의 성장으로부터 온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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