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K Esports Team Committee (UKETC), 영국이스포츠팀 위원회 출범
소속 팀 : Endpoint, EXCEL ESPORTS, Fnatic, MNM Gaming, London Royal Ravens, London Spitfire, Vexed Gaming
독립적인 이 위원회는 광범위한 영국 E스포츠 및 비디오 게임 산업과 정부에 대한 견해와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포함
2, LOL 선수들의 에이징 커브 조사
전 세계 모든 포지션 기준으로 선수들은 나이가 들 수록 dpm, kills, gpm, cspm 등 피지컬 지표가 감소하고 wpm, wkm, visionScore 같은 운영 지표는 상승한다.
근데 우리나라 원딜들은 그래프가 역주행한다.
전 세계 지표에서 한국 나이 기준 25~26세일 때 평균 Death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앞서 서술한 만 24세부터 게임의 반응속도가 떨어지는 연구 결과와 관계가 있을 듯 하다.
3, 크래프톤, Battlegrounds Mobile India 출시
인도 정부는 지난 2020년 8월 중국에서 제작되거나 게시된 IOS 및 안드로이드 기기용 앱을 전면 금지 시킴
크래프톤은 스트리밍 플랫폼 Loco의 900만 달러 펀딩 라운드 참여, 올해 초 NODWIN Gaming에 대한 2,250 만 달러 투자 등 상당한 자본을 인도 E스포츠를 위해 투자 중
4, The International 10, 10월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개최
인터내셔널은 원래 2020년 스웨덴에서 열릴 예정 이었지만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연기
올해 8월에 스웨덴 스포츠 연맹이 수락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해 스웨덴에서 개최하지 않을 것을 결정
루마니아 및 부쿠레슈티시와 맺은 파트너십에 감사, 직접 또는 가상으로 글로벌 Dota2 커뮤니티와 함께 모이기를 매우 기대
5, LCK 공식 온라인 쇼핑몰 ‘LCK 샵’ 오픈
파트너사는 캐릭터·브랜드 라이선스 전문업체인 더블유아이의 관계사 ‘쑈랩(SSHOWLAB)'
서울 종로에 위치한 ‘LoL 파크’ 내부에 있는 라이엇 스토어에서도 LCK 상품들을 판매 예정
‘LCK 샵’은 LCK 리그 자체 IP는 물론, 리그에 참가하는 10개 팀의 IP를 활용한 상품들을 판매
미국·캐나다 등 북미와 영국·프랑스·독일·스페인·러시아 등 유럽, 중국·일본·베트남·홍콩·인도네시아 등 아시아는 물론 칠레·멕시코·브라질·사우디아라비아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이용
6, Excel Esports, 2천만 유로(*270억 원) 투자 마감
파이낸싱 라운드는 투자 회사 JRJ Group이 주도,이 회사는 TOMS Capital과 함께 2018년 Excel에서 과반수 지분 인수
Excel은 또한 올 여름 런던에 본사를 오픈, 비즈니스 운영의 중심 허브가 될 것, 인재 스트림, 콘텐츠 제작 및 커뮤니티, 파트너 및 미디어 이벤트에 사용
7, ESL Gaming, Coinbase와의 파트너십
두 기업은 소셜 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및 기타 다양한 콘텐츠 부분에서 'unique integrations'을 위해 협력
ESL은 Coinbase를 ESL 제품군에 도입하고 향후 ESL 이니셔티브에 통합하기를 기대
8, 부산서 '리그오브레전드' 첫 지역 프로구단 나오나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지역 프로구단을 꾸리기 위해 여러 프로구단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팀 대다수가 수도권에 몰려 있는 탓에 기존 팬층인 청소년 및 20·30세대를 제외하고는 추가 팬층을 형성하기 어려운 실정
부산의 e스포츠 경기장 '브레나'(BRENA)와의 연계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
9, 라이엇 게임즈, 세션: 바이 - 크리에이터를 위한 안전한 음원 모음 공개
여러 재능 있는 뮤지션과의 협력을 통해 탄생한 음원 모음으로서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음
10, G2, 미국 시장에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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